러닝으로 하거나, 군복무 대학생의 e러닝 적극 활용 등 다양한 협력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.
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개인 및 기관간의 협력학습 모델로 적극 활용하면, 전반적인 지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가치창출의 계기로도 유용할 것이다.
지금까지의 내용이 국내용이었다면
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 있어 상호간 상호작용에 저해하는 요인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.
E-learning 시스템은 전통적 교육방식에서 교육의 확장을 일으키고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활
Ⅰ. 협동학습(Cooperative Learning)
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,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.(Johnson
E-learning의 도입 테크놀로지 즉 컴퓨터가 교육에 본격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70에서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. E-learning이라는 용어 자체는 최근 2년에서3년 들어 빠르게 확산되었다. 각 기업들은 비용절감, 비즈니스 반응성 개선, 필요학습, 보편성, 커뮤니티 구축, 확장성, 기업 웹 투자 활용
e-Learning 개념, 기술, 문제점, 우리나라 e-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-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.
2. e러닝의 등장배경
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, 사이버교육,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교육아 어느새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
e-learning을 생각한다. 즉 e-learning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체제이고 기존의 네트웍 학습, 인터넷기반 학습, 웹기반학습, 온라인 학습, 사이버교육, 가상학습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.
어떻게 보면 e-learning 또한 용어자체의 정의와 개념확립이 중요하기보다는 테
효과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인사관리 시스템, 지식관리체계와 같은 타 시스템과의 연동 및 연계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.
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e-Learning관련 시스템들이 거시적인관점에서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며, 동시에 표준화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.
다
교육을 받을 수 있다.
최신의 경향 및 이론 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.
주입식 아니라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.
흥미로운 멀티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.
기업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종업원 교육을 할 수 있다.
평생교육 개념이 정착되고 입법화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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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. 지식창조, 지식전달 등의 지식생산성이 개인 및 기업, 국가 경쟁력 의 원천이기 때문이다.
그러면, 지식근로자의 끊임없는 지식충전 요구를 해결하며 Peter Drucker, Webucation, Forbes, 2000. 5. 15
, 지식기반사회에 효과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능력을
학습자 모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. 그리고 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육의 질을 잘 관리하고 재학생들에게 대면 수업 못지않은 경험과 성과를 얻을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.
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, 단행본, 석박사학위논문, 신문 기사, 세